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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구공학(Requirements Engineering)
- 개념 :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, 분석, 명세,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이다.
- 목적 : 이해관계자 사이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하고 시스템 개발의 요구사항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설정한다.
- 분류 :
- 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
- 비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,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
요구공학 개발 프로세스
- 요구사항 도출
주요기법
- 인터뷰(Interview) : 이해관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공식적, 비공식적 정보 수집 방법
- 브레인스토밍(Brainstorming) : 말을 꺼내기 쉬운 분위기로 만들어, 회의 참석자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들을 비판없이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회의
- 델파이 기법(Delphi Method) :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미래예측을 위한 방법
- 롤 플레잉(Role Playing) : 현실에 일어나는 장면을 설정하고 여러 사람이 각자가 맡은 역을 연기함으로써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수집하는 방법
- 워크숍(Workshop) : 단기간의 집중적인 노력을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획득하고 공유하는 방법
- 설문조사(Survey) : 설문지 또는 여론조사 등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
- 요구사항 분석
- 요구사항 명세
주요기법
- 비정형 명세 기법 : 비정형 명세 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하는 기법
- 정형 명세 기법 :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으로 서술하는 기법
원리 및 검증 항목
- 명확성 : 각각의 요구사항 명세 내용은 하나의 의미만 부여해야 함
- 완전성 : 기능, 성능, 속성, 인터페이스, 설계 제약 등에 관한 모든 시스템 요구사항이 포함되어야 함
- 검증 가능성 : 요구사항 내용의 충족 여부와 달성 정도에 대한 확인이 가능해야 함
- 일관성 : 요구사항의 내용 간 상호 모순이 없어야 함
- 수정 용이성 : 요구사항 변경 시 쉽게 수정 가능해야 함
- 추적 가능성 : 각 요구사항 근거에 대한 추적과 상호참조가 가능해야 함
- 개발 후 이용성 : 시스템 개발 후 운영 및 유지보수에 효과적인 이용이 가능해야 함
-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
주요기법
- 요구사항 검토
- 정형 기술 검토 활용
= 동료검토(Peer Review) :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
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로 진행
= 워크스루(Work Through) :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 데 목적
= 인스펙션(Inspection) : 소프트웨어 요구, 설계, 원시 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오류를 찾아내는 공식적 검토 방법
- 프로토타이핑 활용
- 모델 검증
- 테스트 케이스 및 테스트를 통한 확인
- CASE 도구 활용 검증
- 베이스라인(Baseline)을 통한 검증
- 요구사항 추적표(RTM; Requirement Traceability Matrix)를 통한 검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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